본문 바로가기

中部이북기행

[동해맛집] 수심 500m에서 잡히는 곰치와 김치의 어울림은 속을 확 풀어주는 해장국 ~ 동해바다곰치



 "DBS크루즈"를 타고 일본 돗토리현을 가기 위해 부산에서 출발하여 동해에 도착히여 택시를 타고 제일 먼저 찾아 간 곳이 "동해바다곰치국" 식당입니다. 물론, 부산에서 출발하기 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여 일인분도 주문이 가능한지 전화로 확인을 했었답니다.

 그런데, 동해 지리를 모르는데다가 그냥 작은 도시인 것으로만 생각하고 식당 여주인에게 국제여객선터미널부두와 식당이 가까운지 물었더니 시외버스 터미널에서도 가깝다고 하더군요. 알고 보니 잘못된 정보였습니다, 그분들이 말하는 부두는 국제여객선부두가 아닌 국내여객선부두를 의미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동핵시 자체가 부산처럼 해안을 끼고 형성된 아주 길다란 도시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러나, 부산이라고 밝히고 길을 물으면 좀 더 자세히 안내를 해주어야 하는데 대충 해주는 바람에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택시를 타고 가니 6,500원정도 소요되었으며, 식사 후 부두로 가는데도 택시 비용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하여 30분마다 왕래하는 버스를 타고 갔었습니다. 만약, 출항시간이 여유가 없었다면 낭패를 볼 수도 있었으리라 생각되었습니다.

 이곳의 식당마다 모두가 원조로 표기했는데다가 곰치국을 취급하고 있었으며, 외관에 간판과 현수막 등을 너무 무질서하게 붙여 나서 동해바다의 멋진 풍경을 망치므로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이번에 처음 먹어 본 곰치국은 평범하였으나 시원하게 한 그릇 맛 보는 것도 괜찮았습니다. 가격은 10,000원이었습니다.

 곰치는 몸길이 60㎝ 정도이며 큰 것은 1m가 넘는다. 몸은 가늘고 길지만 살지고 피부가 두꺼운 편이며 꼬리는 얇고 넓으며 끝이 뾰족하다. 전 세계에 80종 이상 분포하며 뱀과 비슷하게 생겼다. 몸빛은 황갈색 바탕에 불규칙한 흑갈색의 가로띠가 있는 등 뱀 모양의 무늬가 있다. 머리는 비교적 작고 입은 크게 찢어져 있다.

위아래 턱의 이는 폭이 넓고 강하며 일열로 줄지어 있다. 아가미구멍은 검은색이고 혀·비늘·가슴지느러미·배지느러미가 없으며 뒷지느러미의 언저리는 흰빛이다. 야행성으로 산호나 암초의 갈라진 틈 또는 구멍에 숨어서 작고 매서운 눈과 예민한 후각으로 먹이를 찾는다. 곰치에게 물리면 신경계와 순환계가 마비된다. 성질이 사납고 문어류를 잡아먹는다. 출처 : 위키백과

 예전에는 먹지 않았지만 지금은 자연산이라고 하여 많이 소비가 되기도 하는데 수심 500m 깊은 곳에 서식하므로서 날씨가 좋지 않는 날은 어획이 되지 않기도 합니다.

식당에서 바라다 보는 동해바다


곰칫국 ~ 원래 2인분 이상이면 가스버너 등이 동원되는데
일인분이라 주방에서 조리해서 가져다 줍니다.


물메기처럼 흐물흐물합니다.


간판들을 업주 여러분들이 의견을 모아서 정비하시기를 권유합니다.


이런 곳에 글을 남기는 것을 좋아 하지 않지만 강원도를 자의로는 첫 번째,
세미나까지 두 번째 밟아 보는 여행이라 기념삼아 글을 남기고 왔습니다.


우리의 아킬래스


버스가 30분마다 다니므로 식사할 때 시간을 감안하여야 합니다. 식사 후 멀리서 외관이 이쁘게 보이는 커피숖이
 눈에 띄어서 업주에게 묻는데 곧 버스거 도착한다고 정류소에서 기다리라고 하여 아쉽지만 들르지 못하였습니다.
만약, 옛날 다방 스타이었다면 마담이 있을 것이고 그녀와 같이 커피를 한 잔 했을텐데....

 

01

상호

 동해바다곰치국

02

전화 번호

 033-532-0265, 011-9791-4936

03

위치

 강원도 동해사 묵호동 2-31

04

휴무일

 없음

05

영업시간

 

06

크레디트 카드

 가능함

07

주차장

 식당 맞은 편 주차장 무료 사용

08

비고

 


이상하게 모두들 공중파 방송에 출연했다고 요란하게 붙어 있는데 검색을 하면 주로 이곳만 등장하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무슨 검색 사이트 1위 업체란 홍보물도 눈에 띄어서 혼자서 실없는 미소만 날렸답니다.

 

* [사자왕]의 포스팅은 가능한 많은 사진을 게재하며, 정보 제공 차원이므로 판단은 바로 여러분의 몫입니다.

감미로운 맛을 느끼실려면 ~ ~> 여기를 클릭하세

 [사자왕]의 포스팅은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복사는 불허하는 점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