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釜山지역기행

[거창까막국수] 경상남도 거창에서는 맛 볼 수 없어요, 여섯 가지 잡곡으로 만들어진 국수 부산에서만 먹을 수 있어요.

울산맛집기행을 다녀 오는 길에 아직 배는 든든하지만 저녁은 먹고 들어 가야지 일단 집에 들어 가면 라면이나 먹거나 그렇지 않으면 굶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같이 간 지인의 추천으로 망미동 "거창까막국수" 식당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주차를 한 후 바로 앞에 보이는 국수공장 내부를 쳐다 보곤 상당히 정갈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좌석을 정한 후 주문을 하고 직원들이 [사자왕]에게 눈길을 주지 않을 때 구석 구석 확인을 했습니다. 여기서 느낀 것은 일본맛집기행을 갔을 때 업주들이 자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그런 분위기와 유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바람직하다는 생각에 혼자서 흐뭇한 기분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촬영용으로 두 가지 주문해서 나온 " 까막국수"와 " 까막국수" 두 가지 중 "온"을 선택한 [사자왕]은 젓가락으로 몇 올 입에 넣자마자 "이럴수가?" 엄청난 실망을 하였습니다. 완전히 심심한 맛 그대로였습니다. [중전마마]가 선택한 "냉"을 떠 먹어 봤더니 괜찮더군요, 지금와서 바꿀 수도 없고 난감해 하던 중 마침 촬영하는 모습을 본 여사장에게 언급을 했더니 양념장을 가져다 주더군요. 조금 넣자마자 완전히 달라져서 먹기에 좋았습니다.

 지인의 모친이 식당에서는 워낙 심심하게 드시는 분이시라 지인이 모시고 외식하러 가지 못해서 안타까워하시는데 그런분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그런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워낙 짜고 맵고 강렬한 음식에 오랫동안 젖어 왔기 때문이지요. 40여년전 친구 모친이 해주시는 음식이 이와 같아서 그집에 자주 놀러 가도 때를 피하거나 아예 굶었던 기억이 문득 떠 올랐으며, 일본 가정집에 초대받아 갔을 때 먹기가 얼마나 상그러웠던지 겨우 식사를 마치기도 했던 기억이 절로 나더군요,

 왜 촬영하는지 물어 보길래 비슷한 식당을 오픈할 예정이라며 농담을 했는데 전혀 믿지 않고 다른 분들이 배워 가더니 유사하게 차려서 난감하다는 말씀을 하며, 모르는 분들이 체인을 준 것 처럼 언급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부산시내 유사한 식당과는 체인도 지인도 아닌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하더군요.

 식당할 사람으로 보이지 않아서 그랬는지 아니면 홍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는지 모르지만 손님이 계속 입장하는데도 구석 구석 안내를 해주시길래 덕분에 자세히 촬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글은 작성하면서 밤늦게 전화를 하여 여러 가지 문의한 후 작성한 것입니다. 밤 늦게 국수 예찬론과 젊은이들이 국수에 대한 열정을 가져 주기를 바란다는 [박연채]사장님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 거창 : 부모님의 고향이라 상호에 붙였다고 하며, 거창에는 "까막국수"가 없다고 합니다.
 * 까막 : 검다는 경상도 사투리,

 외관 국수공장 건물


까막국수 ~ 5,000원


까막국수의 재료
: 검은쌀, 검은콩, 메밀, 녹두, 감자전분 그리고 밀가루


까막국수 ~ 4,500원


까막국수의 육수를 별도로 요청하여 마셔 봤습니다. 괜찮더군요.
별도로 가져 온 양념장이 사진의 우측에 있습니다.


여사장이 장독대에서 간장 담긴 독을 가르킵니다.



바로 유리창 앞은 대기실 겸 커피 한 잔 마시는 곳입니다.


2층은 단체 손님 (약 20명 정도?) 방문시 개방이 가능한가 봅니다.


국수제조공장을 바라다 볼 수 있는 작은 방


국수를 만드는 공장이라 그런지 구석 구석 아주 정갈하더군요.




한 다발에 700g, 2,000원


서울 등 지방에 택배로 발송하는데 25개 다발 한 박스씩 발송한다고 합니다. 택배비 3,000원 별도


산동반도 여행시 어느 호텔 뷔페에서 접시들을 보온 및 세척하기 위하여 특별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있었는데 이곳에서는 수저를 그와 유사한 방법으로 관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여사장이 자랑하는 김에 세제도 단가가 비싸지만 좋은 것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주방 분위기 ~ 청결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잇었습니다.


김치도 직접 담가서 손님상에 올린다고 하는군요. 마침 작업중이라 한 컷.

01

상호

 거창까막국수

02

전화 번호

 751-4334

03

위치

 수영구 망미2동 405-17

04

휴무일

 명절

05

영업시간

 오전11시 ~ 저녁 9시

06

크레디트 카드

 가능함

07

주차장

 식당 앞 주차장 보유

08

비고

 

 

* [사자왕]의 포스팅은 가능한 많은 사진을 게재하며, 정보 제공 차원이므로 판단은 바로 여러분의 몫입니다.

감미로운 맛을 느끼실려면 ~ ~> 여기를 클릭하세

 [사자왕]의 포스팅은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복사는 불허하는 점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