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日本地域紀行

[고치 高知] 230년 전통의 술 양조장 ~ 니시오카주조(西岡酒造)

2010년 2월 8일 ~ 11일 고치현(高知縣) 정부의 초청으로 다녀 왔습니다. "행운의 사나이"(Lucky Guy) 고치현청 직원 [타이세이 미조부치](溝渕 泰正)씨와 현청 직원 [김 혜영]씨, 그리고 이곳에서는 中土佐町役場 中土佐廳舍 水産商工課의 [츠지모토 카오리](辻本 加生里)씨의 안내를 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아오야기 유스케](青柳 裕介)씨의 만화(漫画) 『土佐の一本釣り』(1975 ~ 1986년, 全25巻)의 무대(舞台)가 中土佐 도시 久礼였던 탓으로 일본 전국에 크게 알려졌습니다. 당시 만화의 원본이 [사자왕]이 방문했던 이곳 "니시오카주조"(西岡 酒造)" 양조장의 갤러리에 걸려 있었습니다.  

 이곳은 1781년 즉, 230년 전에 건립(建立)되었으며 단순구조로서 돌위에 기둥을 올려서 지어진 건물인데도 불구하고 지진(地震)에도 견뎌 냈다고 하며, 고치현(高知縣) 에서 제일 오래된 건물(建物)이라고 합니다. 중간 기둥에 흙벽이 있었지만 지금은 철거되었다고 하는군요.

 술을 주조(酒造))알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물"(水)인데 그 물은 지하수를 뽑아서 사용하는데 "시만토강"(四万十川)에서 원류(源流)가 이 마을 지하(地下)를 흐르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日本) 최후(最後)의 청정수(淸淨水)이므로 술맛이 좋기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매년 취주년도(取酒年度)는 매월 7월(月)부터 환산(換算)하는데 쌀 수확(收穫) 시기(時期)가 7월이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시코쿠(四國) 4개현의 전통주(傳統酒) 38개 품종을 맛 볼 수 있는 "술 축제"(酒 祝祭)가 매년 2月에 개최되는데 참고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akematsuri.blog.shinobi.jp/

 "니시오카주조"(西岡 酒造)" 홈페이지 : http://www.tosa.or.jp/goods/nishioka.html

 

Junpei-30.jpg
양조장 본관


쓰기다마
~ 삼나무로 만든 구슬로서 매년 새로운 술을 담근 후 교체하는데 이것만 보면 술이 새술인지 묵은 술인지 알 수가 있다고 합니다. 비가 내리는 순간에 촬영했더니 빗물과 같이 찍혔군요.



전봇대에도 술 상표가 붙어 있군요. 전통주 제조업체 또는 고치현에서 지원하는 업체의 경우 이런
혜택도 제공되는 것 같은데 아주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견학하면서 시음



놓여 있는 술잔은 술의 맑기를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조공장에 들어 갈 때에는 신발을 벗고 슬리퍼로 갈아 신어야 되더군요.


아주 오래 전에 사용하던 도구들


술의 발효과정을 보여 주더군요.



정확히 몇 년이 흘렀지는 모르지만 예전의 기둥들


대나무를 이용하여 흙을 채워 넣어 둔 것도 일부 보존하고 있습니다.



에전에는 높은 다락으로 주정이나 술을 올렸는가 봅니다.


오래된 기둥들


[사카모토 료마]가 재조명되자 술 이름에도 붙이는군요.


판매되고 있는 술들 ~ 이곳에서 구입하면 싸게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시중 가격과 동일하더군요.








막 주입된 술병을 선풍기로 식힌 후 상표를 붙여야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갤러리


 [아오야기 유스케](青柳 裕介)씨의 만화(漫画)『土佐の一本釣り』의 당시 만화의 원본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술지게미

                                              감미로운 맛을 느끼실려면 ~ ~> 여기를 클릭하세

 * [사자왕]의 포스팅은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복사는 불허하는 점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