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釜山지역기행

해운사계 ~ 부산 최고의 제철 보양식 봄도다리쑥국이 부른다, 해운대 부민병원 뒷편

 

동서가 처제와 함께 부산 방문을 하겠다고 연락이 왔다, 장인장모 기일에 맞춰서 내려 오므로 당연히 도착하자마자 산소로 가게 된다, 내자가 미리 준비해 논 음식을 들고 부산역으로 가서 픽업 후 다녀 왔는데 산에 가기 전에 바람이 거세더니 양지바른 산소는 따뜻하였다,

도다리쑥국을 먹고 싶다고 처제가 미리 전화로 부탁하길래 매년 봄도다리쑥국을 시작하는 해운대 소재 사계절이란 의미의 상호를 갖고 있는 "해운사계"에 전화를 걸었다, 계절마다 제철 음식을 마련하기로 소문난 곳이어서 당연히 준비가될 줄 알았다, 그런데 아쉽게도 다음 날인 3월 1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혹시, 하루전 29일 저녁에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부탁했더니 전날 저녁에 재료가 입고되므로 한 번 준비를 하겠다고 한다,

성묘 갔다가 한화콘도에 데려다 주어서 쉬고 있는 동서부부를 픽업하여 해운사계에 갔더니 입구가 완전히 달라져 있었다, 뭔가 허전한 것 같아서 들러 보니 '비빔밥'이라고 적혀 있던 높은 입간판이 사라지고 없었다, 마이클 잭슨이 비행기 일등석에 앉아서 먹었다고 유명해진 그 비빔밥인데 그게 "해운사계"의 랜드마크 목록에서 사라지게 되다니 안타깝다,

이집만의 장점이라면 비빔밥 한 그릇을 손님에게 대접해도 품격있게 받아 들여지기 때문에 다른 곳과 달리 호평을 받게 한다, 랜드마크는 사라졌어도 비빔밥은 여전히 먹을 수 있다나 다행이다,

 

 

 

02분 거리 : 광안리 모래사장, 민락회센터/걸어서,

10분 거리 : 이기대입구, 남천성당, 광안리 모래사장/걸어서,

15분 거리 : 해운대, 신세계백화점, 영화의전당, 오륙도 스카이워크

 

 

 

 

 

밑반찬 : 수저가 망설이지 않고 가는 것들만 차려지는 것 같다, 특히, 고동무침이 일품이다,

 

 

 

해운사계: 해운대는 해운 최치원 선생이 이름 지은 데서 유래됐다고 전하고 있다. 그 유래를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해운대 석각이다.

 

석각으로 내려가는 초입엔 표지판이 붙어 있는데, 표지판엔 “이 석각은 고운 최치원 선생이 썼다고 전한다. 최치원이 어지러운 정국을 떠나 가야산으로 입산하러 갈때, 이곳을 지나다가 자연경관이 너무나도 아름다워 대(臺)를 쌓고 바다와 구름, 달과 산을 음미하면서 주변을 거닐다가 암석에다 해운대란 세 글자를 음각함으로써 이곳의 지명이 되었다고 전해온다”라고 되어 있다, 출처 : 한국의 큰 목소리 아라누리

​글자가 들어 있는 꽃잎은 부산의 시화市花 동백이다, 멋진 상호와 로고는 항상 봐도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물김치 : 식사하기 전 입맛을 돋우기 위하여 일본인들은 우매보시를 먹는다고 한다, 우리는 먼저 물 또는 숭늉을 마시는데 이때 숭늉 대신에 물김치의 국물을 마시면 속이 시원해지면서 밥맛, 입맛이 살아 난다,

 

 

육회비빔밥 : 서울에서 내려 온 아들놈은 봄도다리쑥국이 입에 맞지 않는가 보다, 허기사, 필자도 어렸을 적엔 평소에 먹던 음식 이외는 쉽게 먹지 못했으니 이해가 된다

 

 

 

산성막걸리 : 지금까지는 경남 고성으로 직접 달려가서 구입한 농주를 마실 수 있었는데 이젠 그것도 경비를 줄이기 위하여 사라졌다,

박정희대통령이 즐겨 마시던 민속주 1호 금정산성 막걸리로 대체되어 있었다,

 

 

 

동래파전 : 부산에서 소문만 그곳보다 더 맛있어서 항상 이곳에 들르면 빠지지 않고 먹었다, 그런데 파전을 굽기 위하여 한 사람이 고정적으로 매달려야 하므로 비용부담이 늘어나므로 이제 메뉴판에서 사라지게 되었다고 한다,

부산의 명물이 이곳에서 또 사라진다고 하니 지방이나 외국에서 오시는 분들을 위한 대체 메뉴를 어떻게 마련할꼬?

 

 

봄도다리쑥국 : 18,000 원, 봄다리와 쑥이 모두 제철에 나는 음식재료이다, 제철에 나는 음식을 먹으므로 보양이 된다고 한다, 특히 봄도다리의 가격이 워낙 비싼데다가 쉽게 확보하기도 어렵다고 한다, 지금은 온실에서 재배된 것을 사용하는데, 오히려 향은 적어도 이게 먹는데는 안심이 된다,

 

 

: 흙이 있는 곳에서 어디서나 잘 자라는 쑥이 인간에게 이렇게 좋는 줄은 이번 리뷰 작성하면서 알 게 되었다,

효능 : 강장보호, 강정제, 고혈압, 과식, 곽란, 관절염, 구창, 구충, 구토, 기관지염, 누혈, 만성요통, 만성위염, 만성피로, 배가 튀어나온 증세, 부인하혈, 산후하혈, 소아피부병, 신장증, 안질, 월경과다, 월경이상, 위궤양, 위무력증, 위장염, 음부질병, 이뇨, 이명, 자궁냉증, 제충제, 종창, 주부습진, 중풍, 지혈, 진통, 출혈, 치통, 편두통, 피부소양증, 피부윤택, 해독, 황달, 회충, 후두염, 기타 등등

 

 

 

 

 

 

 

海雲四季 : 필체가 아주 마음에 든다, 간혹 이런 육중한 문을 밀고 들어 가기가 힘든 곳들에 비해 그렇게 무겁게 열리지 않아서 좋다,

 

 

 

 

 

 

#해운사계, #해운대맛집, #해운대정식, #봄도다리쑥국, #해운대비빔밥, #사자왕추천맛집,

#부산맛집기행, #海雲四季, #海雲臺, #도다리쑥국, #해운대도디리쑥국, #부산해운사계,

상호 : 해운사계

전번 : 051-623-6367

주소 : 부산시 해운대구 구남로8번길 71, (우) 48094(지번) 우동 642-2,

영업 : 10:00 ~ 22:00, 종전 아침 7시 영업 중단되었음, 9시 30분부터 아침식사는 가능

휴무 : 없음,

주차 : 무료 자체 주차장 있음,

비고 : ​부산맛집기행 카페 회원증 제시하면 10/5% 할인,